고도 갤러리 | Gallery GODO
  • 소녀상 (Peace Monument)</?=>
  • 소녀상 (Peace Monument)</?=>
  • 소녀상 (Peace Monument)</?=>

소녀상 (Peace Monument)

2016-03-01(Tue) ~ 2016-03-15(Tue)


참여 작가



전시 작품




소 개

왜 소녀상인가.
평화의 소녀상은 갤러리에서 40 여 미터에 있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의 장”에 위치합니다. 일본대사관 맞은편 입니다.
그다지 크지도 않아 압도하는 위엄이 있어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화려한 기술이나 뛰어난 외모로 제작되어 눈을 현혹하는 것도 아닙니다. 단아하게 한복 입은 자그마한 소녀는 나지막한 코에 꾹 다문 입, 작은 주먹을 꼭 쥐고 꼿꼿하게 앉은 채로 일본대사관을 향해 시선을 고정시킵니다. 비 오는 날에는 우산이 받혀지고, 추운 겨울에는 목도리와 모자가 이름 모를 시민들에 의해 씌어 집니다. 생전에 그녀가 가져 보지 못한 꽃신이 발 옆에 나란히 놓여 지기도 합니다.

미술은 그 시대와 사회를 반영하고 발언한다는 이유에서 이 소녀상은 시대정신에 부합하고, 위안부문제를 상징하는 하나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으며 예술의 힘을 드러냈으며, 관객과의 소통이라는 측면에서 놀랄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기념관이나 공공장소에서 교육적인 역할을 하던 소녀상이 화이트 큐브 안에 들어섭니다. 좋은 작품은 시간과 공간에 따라 다의적으로 해석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불편한 진실을 들춰냈다는 점에서 전위적이며, 미술인-그들만의 리그-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 홍일점인 이 작품이 화이트 큐브에서 또 다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요사이 소녀상 이전에 대한 말들이 오갑니다. 정부에서 이전 검토설이 있다고 보도되기도 하고 이전을 반대하는 이들은 영하 의 날씨에 그녀를 지키기 위해 밤을 새웁니다. 그녀가 2011년 홀연히 나타났던 것처럼 홀연히 사라질까 근심입니다.
이 근심이 이 전시를 기획하게 했고 이 세상의 평화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이 소녀상을 공유하도록 하는 방향으로 접근되었습니다.

갤러리고도 김순협